‘한국은 탑솔러의 나라’라는 말이 있다. 전 세계 리그에 탑 라이너로 활약하는 한국인이 많았고, 유독 국제대회에서 한국산 탑솔러들이 좋은 활약을 보여줬다. ‘마린’ 장경환, ‘칸’ 김동하, ‘더샤이’ 강승록 등, 이름만 들어도 플레이가 생각나는 개성 넘치고 뛰어난 선수가 정말 많았다.파워볼사이트

‘지금은 옛말이 아니냐?’라는 의견이 많이 보이지만, 한국이 탑솔러의 나라인건 여전히 유효하다고 생각한다. 간단한 증거로 2013년부터 지금까지 8년간, 롤드컵 우승팀의 탑 라이너는 언제나 한국인이었다. 단 한 번의 예외도 없었다.

탑솔러의 나라가 운영하는 리그인 LCK에는 근본이 보이는 탑솔러들이 많다. 그중에서도 담원 게이밍의 ‘너구리’ 장하권과 T1의 ‘칸나’ 김창동은 ‘탑솔러의 나라’ 타이틀을 지켜갈 재목으로 주목받는다. 그리고 오늘, 2020 우리은행 LCK 섬머 스플릿 T1과 담원 게이밍의 경기에 너구리와 칸나가 대결을 벌인다.

폼이 좋아 보이는 건, ‘칸나’ 김창동이다. 많은 사람이 ‘칸나’ 김창동은 ‘든든한 국밥형 탑 라이너’라고 생각하지만, ‘칸나’는 최근 11세트 경기에 8번이나 솔로킬을 기록했다. 국밥인 줄 알았는데, 먹고 보니 불닭 냄새가 진동한다. 솔로킬을 많이 내는 와중에도 KDA 7로 탑 라이너 중 1위를 기록했고, 분당 CS 2위, 분당 골드 획득량 2위 등 각 종 지표에 부족함이 없다.

‘너구리’ 장하권은 존재감이 여전하다. ‘쇼메이커’ 허 수가 펜타킬을 기록하며 날아다니고, ‘베릴’ 조건희가 MVP로 자주 선정되는 와중에도, 담원 게이밍을 생각하면 ‘너구리’의 활약부터 기대하게 된다. 분당 피해량 1위, 분당 골드 획득량 1위, 15분 골드 차이 1위로 탑 라이너를 볼 때 중요하게 생각하는 지표 1위 자리는 ‘너구리’가 차지하고 있다.

‘너구리’와 ‘칸나’의 대결에는 탑솔러의 가슴을 뛰게 하는 솔로킬이 나오지 않을까 조심스레 기대해 본다. ‘칸나’의 최근 폼이 좋아 솔로킬을 많이 기록하기도 했고, ‘너구리’ 성격에 걸어오는 싸움을 피하지도 않을 듯하다. 담원 게이밍과 T1의 대결이 탑 라인에서 판가름 날인지는 모르지만, 탑 라인 대결이 가장 흥미로운 요소 중 하나인 건 분명해 보인다.

‘탑솔러의 나라’ 한국, 한국이 운영하는 LCK 리그에서 가장 돋보이는 위치를 점할 선수는 ‘너구리’일까? ‘칸나’일까? 담원 게이밍과 T1의 대결에서 유독 탑 라인에 눈길이 가는 이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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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CK는 정말 느리고, 비교적 시청하기에 따분한 리그였다. 어떠한 주관적인 감정을 모두 배제하더라도, 지표가 또렷하게 말해준다. 항상 경기 시간이 긴 편에 속했으며, 생산해내는 킬은 가장 적었다. 아무 반론이 불가능할 만큼 LCK가 수비적이고 운영 지향적이라는 건 사실이었다.동행복권파워볼

반면에 최근 두 번의 롤드컵에서 우승한 LPL과 국제 대회 성적이 크게 상승한 LEC는 교전 지향적이고, 스피디했다. 그래서 전문가와 팬들은 항상 그들이 주도하는 트렌드를 배워서 우리만의 것으로 만들어야 한다고 강조해왔다. 하지만 위와 같이 LCK는 딱히 변화하고 있지 않았다. 이전 두 시즌은 물론이고 그 전에도 늘 똑같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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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 그럼 이번 지표를 한번 보자. 어떤 리그가 1번이고 2번인지 뻔하게 예상이 되지 않나? 1번은 LPL일 가능성이 커 보이고, 2번은 LEC이지 않을까 싶다. 아마 LCK는 3번과 4번 둘 중 하나로 예측된다. LCS도 하위권에 끼여 있을 것이 당연해 보이고. LCK 못지않게 느린 경기 방향을 고수해온 리그였으니까 말이다.

이제 패를 한번 열어보겠다. 1번은 예상했던 그대로 LPL이었다. LPL은 이번 시즌도 여지없이 가장 짧은 경기 시간에, 가장 많은 킬을 내는 공격적인 리그다. 이전보다 타 리그와의 격차가 줄어들고 있는 모양새이기도 하지만 말이다. 3번도 이변 없이 LCS다. 흥행이 하락세라는 이야기가 왜 나오는지 확연한 방증인 것 같다. 다른 리그와 비교해 1분이나 더 경기 시간이 길었고 킬 수는 가장 낮았다.

그래서 LCK는 어디에 있냐고? 바로 2번이다. 정말 우리가 알던 그 LCK가 맞는지. LPL과 가장 흡사한 수치를 만들어내는 공격적인 리그로 변모한 모습이었다. 경기 시간에서는 거의 차이가 없고, 킬에서 2킬 정도가 적다. 하품이 절로 나오던 예전과 비교하면 괄목상대라고 할 수 있을 만큼이다. 이전에는 경기 시간이 2분가량 길고, 킬은 여섯 개나 적을 때도 있었다.  

물론 LCK 자체적으로 비교하면 지난 시즌에 비해 단 1킬이 늘었을 뿐이라고 말할 수도 있다. 그러나 메타에 따라 경기 시간과 킬 수는 확연하게 변화한다. 그렇기에 중요한 건 동일한 기간에 치러진 다른 리그와의 비교다. 이번 서머에는 LPL조차 지난 시즌보다 2킬이나 줄어들었는데, 오히려 우리는 1킬이 늘어난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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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CK의 변화가 더 뜻깊은 건 ‘모두’라는 데 있다. 손바닥도 마주쳐야 소리가 난다고 하지 않나. 소수의 팀이 전투 위주의 경기를 하고 싶어도, 다수의 팀이 수비적인 태세를 취하면 템포가 빠르고 많은 킬이 나오기에는 무리가 있다. 예전 LCK가 그런 모습이었는데, 요새는 모든 게임단이 하나로 뭉쳤다. 합창해 내뱉는 단어가 바로 ‘전투’다.

입을 모아 변화의 필요성을 진심으로 이야기하고 있다. 분위기가 완전히 다르다. 과거에는 LCK가 하던 방식이 틀리지 않다고 이야기하는 이들이 많았으며, 유럽의 G2와 LPL을 고평가 하는 관계자가 적었다. 그들을 잘한다고는 인정했지만, 이면에는 ‘그래도 대단한 건 아니야’가 깔려 있었다. 국제무대 양상이 막 변화했던 18년이야 그렇다고 해도, 19년-20년 초반까지도 분위기가 크게 바뀌지 않았다는 건 아쉬운 대목이었다. 

그러나 최근에는 어떤 게임단과 인터뷰를 해도, 혹은 이야기를 나누어도 전투를 강조하지 않는 쪽이 없다. 지난 시즌 우승을 차지한 T1 김정수 감독은 물론 대다수의 감독들이 공개적으로 교전 지향적인 경기를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밝혔다. 선수들도 마찬가지다. ‘테디’ 박진성, ‘에포트’ 이상호, ‘룰러’ 박재혁, ‘고스트’ 장용준 등 인터뷰를 통해 중국이 선도하는 전투 중심의 경기를 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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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히, ‘룰러’ 박재혁은 스크림에서 찾아온 변곡점도 이야기했다. 이는 젠지만 모색하고 있는 변화가 아니다. 대다수의 LCK팀이 연습 비슷한 방향을 보고 있다. 이전 LCK는 최대한 실전과 흡사한 모습의 스크림을 하기 위해 노력했다. 하지만, 게임단 관계자는 “최근에는 많은 싸움을 일으켜, 이를 대회에 접목하기 위한 방향으로 변모해가는 추세”라고 답했다. 파워사다리

더 자세한 에피소드도 꺼내주었는데, “간혹 탑에서는 너무 싸움에만 집착해, 번갈아 가면서 탑 라이너들이 10데스를 하는 게임도 나온다”며 웃었다. 물론 이런 양상을 선수들이 즐기지 않기도 한다. 관계자는 “너무 연습이 되지 않는 것 같다고 볼멘소리를 할 때도 있다(웃음)”고 말했다. 그런데 어찌 됐건 현재 양상에 확실히 수긍은 하고 있다는 점이 중요하다고 덧붙였다. 

탑 라이너들의 솔로 킬 수치만 봐도, 관계자의 말이 허투루 나온 게 아니었다. 이번 시즌 탑 라이너들은 정말 많은 솔로 킬을 올리고 있다. 시즌 절반을 채우려면 아직 한참 남았는데, 상위권 선수들의 솔로킬 개수가 10개를 향해 가고 있다. ‘칸나’ 김창동이 8개, ‘라스칼’ 김광희가 7개다. 반면에 지난 스프링에는 시즌이 모두 끝난 결과, 탑 라이너들의 솔로킬이 15개도 넘지 않았다. ‘너구리’ 장하권이 14개, ‘기인’ 김기인이 13개였다. 지금 추세대로라면 20개를 넘기는 것도 어려운 일은 아닐 듯싶다. 

– 한 발, 한 발, 그러나 즐겁게

그렇다고 곧바로 LPL 따라잡을 거란 기대를 하기엔 무리다. 지금의 현상이 금세 찾아올 2020 롤드컵에 지대한 영향을 줄 수도, 아닐 수도 있다. 그런데 아마 아닐 가능성이 더 크다. LPL이 LCK를 넘는 데는 5년이라는 무시무시한 시간이 걸렸다. 말이야 쉽게 5년이지, 5년 동안 얼마나 많은 일이 있었는지 아는가. 형제 팀이 없어지고, T1이 롤드컵 3회 우승을 했으며, CJ 엔투스가 강등했고, ‘스코어’ 고동빈이 LCK 우승의 한을 풀었다. 그 억겁과 같은 시간을 LPL은 견뎌낸 거다.

당장 바랄 수는 없다. 현재 LPL 1위를 달리고 있는 탑 E스포츠를 보면 정말 혀를 내두른다. 어느 라인 하나 약점이 없고, 전투는 또 왜 그렇게 잘하는지. 또한 LCK가 유의미하게 공격적으로 변했다고는 하지만, LPL 상위 팀들이 만들어내는 평균 킬-데스는 28개 정도로, 24개 가량의 킬-데스를 생산하는 LCK 상위팀보다 우위에 있다. 당연하게 여전히 차이는 있다.

담원 게이밍 정도만 지표상으로 LPL에 뒤떨어지지 않는, 분명한 색깔이 있는 경기 스타일을 보유하고 있다. 담원은 26분 35초라는 독보적으로 짧은 경기 시간을 기록했는데, 생산 킬-데스도 24개로 높은 수치를 기록했다. 기세를 잡으면 스노우 볼을 누구보다 빠르게 굴리는, 짜임새 있는 과감함을 가진 팀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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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CK가 너무 성급하지 않았으면 한다. 국제무대의 영광을 가져와야한다는 사명감도 무척이나 중요하지만, 최근 LCK의 모습이 긍정적인 최고의 이유는 ‘리그의 재미’다. LCK 자체를 보는 즐거움이 상승했다는 의미가 크다.  

팬들이 롤드컵을 즐기는 기간은 한 달이 조금 넘는다. 하지만 LCK는 스프링과 서머를 합쳐 여섯 달 남짓 진행된다. 단기간에 롤드컵이 주는 유흥의 농도가 더 짙다고 할지라도, 다섯 달이라는 차이는 무시할 수 없이 크다. LCK 팬들은 LCK를 압도적으로 더 오랜 기간 시청한다. 이는 혹여나 앞으로 국제무대에서 실패가 찾아와도, 지금의 방향성에 브레이크를 걸지 말아야 할 이유다.

동료 기자가 인상적인 한 마디를 건네더라. “최근 몇 시즌 동안 LCK 취재하면서, 담원-설해원 경기 보고 처음으로 3세트까지 갔으면 했다니까”라고. 팬들이야 오죽했을까. ‘LCK는 수면제’라는 오명도 괜히 나온 게 아니었다. 지금 LCK는 좋은 방향, 좋은 길, 좋은 태도로 나가고 있는 듯하다. 감독, 코치, 선수들이 흔들리지만 않았으면 하는 바람이다. 

지난달 30일 ‘e스포츠 공정위원회'(이하 공정위원회)가 정식으로 출범했다. 공정위원회는 지난해 말 김대호 DRX 감독이 ‘리그 오브 레전드’ e스포츠 구단 ‘그리핀’ 감독 시절, 구단 숙소에서 연습 중인 A 선수에게 폭언과 함께 신체에 유행력을 가한 ‘그리핀 사건’의 후속 조치로 발족된 조직이다.

이번 발족식에서 가장 눈에 띄는 것은 위원 구성이다. 법조계와 e스포츠 방송사 국장은 물론 ‘리그 오브 레전드’ 현역 선수 ‘고릴라’ 강범현까지 포함되어있다. 이에 따라, 문제 발생 시 조금 더 다양한 관점에서 해결방안을 찾을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공정위원회와 종목사(넥슨, 라이엇 게임즈 코리아, 펍지 주식회사), 한국e스포츠협회 간 업무 협약식도 진행됐다. 이에 따라, 공정위원회는 더욱 효과적인 사실관계 파악이 가능할 전망이며 종목사들은 선수 권익 보호와 함께 이슈 발생 시 공정위원회를 통해 해결방안을 모색할 수 있다. 또한 한국e스포츠협회는 민원 접수, 부정행위 모니터링을 도울 계획이다.

조영희 위원장은 “e스포츠 공정위원회는 e스포츠 선수 권익 보호와 생태계 안정화를 위해 설립된 중재 기구”라며 “앞으로 실효성 있는 기구로 자리 잡는 한편, 전 세계 e스포츠의 귀감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라고 전했다.

다음은 공정위원회에 참가한 위원 명단이다.

▲조영희 법무법인 LAB파트너스 변호사(위원장)

▲강태욱 법무법인 태평양 변호사

▲안찬식 법무법인 충정 변호사

▲이지윤 법률사무소 이지윤 변호사

▲허재혁 법률사무소 지명 변호사

▲김훈기 축구선수협회 사무총장

▲최승우 한국게임산업협회 국장

▲이도경 이상헌의원실 비서관

▲김도균 경희대학교 체육대학원 교수

▲신대영 청강문화산업대학교 게임콘텐츠스쿨 교수

▲윤영길 한국체육대학교 사회체육학과 교수

▲윤태진 연세대 커뮤니케이션대학원 교수

▲남윤승 OGN 제작국장

▲박창현 라우드 커뮤니케이션즈 사업국장

▲김대희 한국스포츠정책과학원 박사

▲오경식 SK텔레콤 스포츠마케팅 그룹장

▲강범현 샌드박스 게이밍 소속 ‘리그 오브 레전드’ 선수

상반되는 두 팀, 젠지와 샌드박스가 격돌한다.

1일 종로 롤파크에서 무관중으로 열리는 2020 우리은행 리그 오브 레전드 챔피언스 코리아 섬머 스플릿 11일 차 2경기, 전혀 다른 분위기의 젠지 e스포츠와 샌드박스 게이밍이 대결을 펼친다.

젠지 e스포츠는 누구 못지않게 뜨겁다. 시즌 첫 경기에서 드래곤X에게 일격을 맞았지만, 그 이후로 3연승에 성공했다. 그중에는 담원 게이밍 같은 강팀도 있었고, 직전 경기였던 설해원과의 대결은 너무나 경기력이 좋아 분위기가 더 올랐다고 할 수 있다.

요즘 젠지의 스타일은 거침이 없다. 지난 시즌에도 미드-정글 중심의 빠른 스노우볼 게임을 했으나, 이처럼 과감하지는 않았다. 스프링 때는 평균 경기 시간 33분 34초에, 21개가량의 킬-데스를 생산하는 팀이었다. 그런데 섬머에 와서는 평균 31분 55초, 킬-데스 24개를 생산하며 더욱 빠르고 더욱 호전적으로 바뀌었다.

젠지가 공격적인 경기 운영을 할 수 있는 데에는 ‘룰러’ 박재혁의 라인전 기량이 밑바탕 되어 있다. 줄곧 드래곤 싸움에서 우위를 점해 왔는데, 바텀 듀오가 항상 라인 주도권을 가져왔기 때문이다. 젠지 바텀은 다른 팀원들에 비해서 월등히 높은 라인전 수치를 기록했다.

‘룰러’는 경기 시간 15분 평균 골드 마진 +534를 기록하며 포지션 내에서도 독보적인 1위다. 2위 ‘데프트’ 김혁규보다도 150가량이 높다. 간혹 ‘룰러’가 교전 상황에서 실수한다고 할지라도 가져다주는 이득이 크다. 또 이렇게 저렇게 많은 시도를 해야 발전할 수 있다는 데 합의점이 맞춰지는 요즘 상황이다.

다른 라인이 빠진다는 것도 전혀 아니다. 허릿심은 여전히 리그 최상이다. 스프링 정규 시즌 MVP를 받은 미드 라이너 ‘비디디’ 곽보성은 POG 400점으로 리그 1위를 달리고 있다. 팀 핵심이다. 탑 또한 지난 시즌보다 월등히 인상적이다. ‘라스칼’ 김광희는 벌써 7개의 솔로 킬을 올리며 본인의 개인 기량을 뽐내고 있다.

이런 젠지와 만나는 샌드박스는 버거움을 느낄 수밖에 없을 것이다. 시즌 4연패 중이고, 그중에서 따낸 세트 승리도 단 한 개뿐이다. 강팀 DRX에게 세트 승을 따냈다는 점이 위로라면 위로랄까. 현재까지 샌드박스에서 찾아볼 수 있는 장점은 없었다. 탑-정글의 개인 기량도 예전 이야기가 됐고, 미드-바텀의 캐리력도 영 아니다. 만약에 이번 경기에서 샌드박스가 젠지를 잡는다면, 이번 시즌 최고의 이변이 아닐까.

T1과 팀 다이나믹스의 LCK 3주차는 정규 시즌 전반부의 큰 흐름을 결정 짓는 분기점이 될 것으로 보인다.

‘2020 리그 오브 레전드 챔피언스 코리아(이하 LCK) 서머’ 3주차가 1일부터 5일까지 서울 롤파크에서 진행된다. 정규 시즌 일정의 초반부를 마무리하는 단계인 3주차에선 이른바 ‘서부 리그’의 순위를 흔들어 놓을 수 있는 경기가 많아 더욱 이목을 끈다.

3주차에서 눈여겨볼 경기는 1일차 1경기 T1 대 담원 게이밍, 2일차 2경기 DRX 대 팀 다이나믹스, 3일차 2경기 젠지 대 T1이다. 다른 상위권 팀들이 한 번씩은 중하위권 팀들과 맞붙는 것과 달리 T1은 담원-젠지라는 강팀들을 차례대로 상대해야 하므로 3주차에서 어떤 성적을 거두느냐에 따라 순위가 크게 등락할 수 있다.

T1의 3주차 첫 상대인 담원은 LCK팀 중 유일하게 T1에게 상대 전적 4승 2패로 우위를 점하고 있다. 스프링 때부터 공격적인 밴픽으로 휘몰아치는 담원과 서머 들어 경기 템포를 빠르게 가져가는 T1의 경기에서 어느 쪽이 힘 싸움에서 우세할지가 관건이다. 다음 상대인 젠지와는 스프링 결승전의 리턴 매치다. T1은 담원과 반대로 젠지에게 2019년부터 매치 패배를 당한 적이 없다. 이번 스프링에서 한 세트씩 내주긴 했지만 매치승을 늘 가져갔던 T1이 서머 첫 맞대결에서 승리할 수 있을까.

팀 다이나믹스는 3주차 DRX전을 통해 경기력 검증에 들어간다. 팀 다이나믹스는 7~9위에 랭크되어 있는 kt 롤스터, 설해원 프린스, 한화생명e스포츠부터 승리를 거뒀다. ‘쿠잔’ 이성혁은 “대진운이 따라줬기 때문에 예상했던 성적”이었다며, DRX전의 중요성을 강조한 바 있다. DRX의 연승을 막아낼 수 있다면 팀 다이나믹스가 서머 스플릿에서 갖는 존재감은 말로 할 수 없이 커질 것이다.

한편, 하위권을 벗어나기 위한 싸움도 눈에 띈다. 한화생명을 상대로 1승을 거두는 데 그쳤던 kt와 설해원은 3일차 1경기에서 맞붙는다. 이 경기에서 패배한 팀은 4패로 한화생명, 샌드박스 게이밍과 함께 하위권에서 허덕이게 된다. 지난 스프링에서 포스트 시즌에 진출했던 kt가 설해원전을 반등할 수 있는 계기로 삼을 수 있을지 궁금해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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